“개방형 민간 사무처장제 취지 살려
즉각 재공모해야”

▲ 광주비엔날레.<광주드림 자료사진>
광주시가 그동안 공개 모집을 통해 채용해 온 광주비엔날레재단 사무처장에 공무원을 파견키로 한 것과 관련, 광주지역 문화단체들이 철회를 촉구했다.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광주민예총, 광주문화도시협의회 등 문화단체들은 26일 성명서를 내고 “광주비엔날레 사무처장 행정 공무원 파견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개방형 민간 사무처장제 도입 취지를 살려 즉각 재공모하라”고 밝혔다.

앞서 광주시는 광주비엔날레 사무처장 공모를 진행했으나 ‘적격자 없음’을 이유로 공무원을 파견키로 했다.

“조직의 안정성 담보와 당연직 이사장인 광주시장 보좌를 위해 사무처장에는 행정직 공무원이 필요하다”는 이유였다.

광주시는 26일자 4급 전보인사를 통해 비엔날레 사무처장으로 파견될 인사를 발표한 상태다.

문화단체들은 “시는 공무원 파견에 대해 대표이사의 보좌와 조직의 안정을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는 표면적인 이유에 불과하다”며 “공무원의 자리보존을 위한 꼼수 행정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또 “민선7기 시장 선거를 앞두고 지역문화계가 시장 후보를 대상으로 한 정책 질의에서, 이용섭 당시 후보도 문화행정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개방형 공직자를 확대하겠다고 답변했었다”며 “(비엔날레 사무처장 공무원 파견은)이에 반한 이율배반적인 행위다”고 지적했다.

문화단체들은 “광주비엔날레 사무처장에 공무원을 파견키로 한 광주시의 결정은, 지난 2015년에 광주비엔날레 혁신위원회가 시민과 전국의 문화계에 약속한 광주비엔날레의 혁신안을 부정한 것이다”며 “어떠한 이유로도 납득할 수 없는 반문화적인 행태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민선 7기에 문화경제부시장제의 전격적인 도입을 표방한 이용섭 시장의 행보에 일면 기대를 걸었지만 사실상 무늬만 문화경제부시장,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지원포럼 회장에 캠프 출신 임명 시도, 문화 출자ㆍ출연기관의 인사 논란을 지켜보면서 근본적인 회의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문화단체들은 특히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의 변화된 환경에 대처하고 문화 분야의 현안 해결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도 책임과 역할이 요구되는 문화경제부시장의 존재감 상실은, 문화를 바라보는 이용섭 시장의 편협한 시각과 인사 철학의 부재로부터 기인한다”고 꼬집었다.

단체들은 “작금이 민선 7기 문화행정의 전면적인 혁신이 필요한 적기”라면서 이용섭 광주시장에 광주비엔날레 사무처장 행정 공무원 파견을 즉각 중지하고 재공모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또 “문화경제부시장의 거취를 포함해 광주시 문화행정을 전면적으로 혁신하라”고 촉구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