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문1]5·18 광주민주화운동 유공자 및 유족, 이와 관련된 모든 분들께 드리는 사죄문
 
 안녕하십니까?
 저는 작년 (2013년) 5월 경, 일간베스트 게시판에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의 사진, 희생자들의 사진과 함께 '홍어' , '물건 , '수산시장' 등의 글귀로 묘사함으로써 5·18 광주 민주화운동으로 인하여 많은 피해를 입고 상처를 받으신 민주화 운동 열사, 유공자분들, 유족분들, 그리고 이와 관련된 모든 분들의 마음에 또 한 번 피해를 입히고 상처를 드리는 행동을 저질렀습니다.

 그 이후 TV·신문·기사 등등 다양한 매스컴에 오르락내리락하게 되고, 제가 했던 행동을 다시 돌아보게 됨으로써, 스스로에게 몰려오는 자괴감과, 저로 인해 상처를 받으신 많은 분들에 대한 죄책감에, 어떻게 하면 제 진심을 전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들로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어떤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죄송스러운 마음 뿐이며 큰 잘못인만큼, 직접 사죄드리는 일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 지난날에 대한 후회와 부끄러움,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 두 번 다시 5·18 민주화 운동과 관련된 모든 분들의 마음에 상처를 생기게 하는 행위를 일체 하지않을 것임을 굳게 다짐하며,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위해 앞장스셨던 영혼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가슴 속에 깊게 새기겠습니다.
  
다시 한 번 저로 인해 상처와 피해를 입으신 모든 분들께 용서를 구하며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반성문2]5·18 희생자 유족께 용서를 구합니다
  
상기 본인은 '디시인사이드' LG트윈스 갤러리에서 '송파★★'라는 닉네임을 사용하여 위 사이트의 게시글을 통해 5·18민주화운동의 희생자및 유족분들, 참가자분들 등 민주유공자들의 명예를 훼손한 바, 그에 대해 깊이 반성하면서 피해자들께 사과하며 그 분들의 용서를 구합니다.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면서 다시는 이러한 행위를 하지 아니할 것을 다짐합니다.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표현의 자유 역시 5·18 민주화 운동을 비롯한 여러 민주운동유공자의 노력과 희생 속에 만들어진 것임을 깊이 되새기고 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