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 한바퀴 화~목, 광주 시티투어 토·일 운행
25세 이하 ‘내일로’, 성인 ‘하나로’ 전국 투어

▲ 피서는 물이 최고. 광주지역에 연일 폭염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8일, 첨단 광주 시민의 숲 물놀이장을 찾은 시민과 어린이들이 물놀이를 즐기며 더위를 피하고 있다.
 본격적인 휴가 시즌이 다가왔지만, 광주·전남 지방에 폭염특보가 계속돼 밖으로 나가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집 안에서 에어컨만 쐬며 휴가를 보내기는 아쉬운 노릇이다. 더운 여름에 오래 이동하고 싶지는 않지만 나들이 삼아 간단한 여행을 시도하는 당신을 위해, 적은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투어를 추천한다. 버스투어로는 금호고속과 전라남도가 운영하는 ‘남도한바퀴’와 광주광역시가 운영하는 ‘시티투어버스’가 있으며, 기차투어로는 ‘내일로’와 ‘하나로’가 있다.

 ▶‘남도한바퀴’는 전라남도 각 지역별로 나뉜 코스를 선택해 지역 내 유명 관광지를 투어할 수 있다.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운행되며, 이용요금은 기본 9900원이나 주말노선 중 여수5코스는 금오도 승선비를 포함해 2만5000원이다. 그러나 식비·입장료·숙박비 등 개인 비용은 포함되지 않으며, 남도한바퀴 티켓 및 예약 문자 소지 시에만 탑승할 수 있다. 날씨와 현지 사정으로 시간 및 코스가 변경될 수도 있다.

 광주에서는 광주버스터미널 유스퀘어 34번홈과 광주 송정역 시외버스 정류장에서 출발하며 광주1코스~4코스, 요일별 코스, 여수 5코스, 진도 6코스를 이용할 수 있다.

 목포에서 출발 시 목포터미널 5번 홈과 목포역 시티투어 탑승장에서 출발하며 목포·무안코스를 이용할 수 있다. 광양에서 출발 시 광양중마버스터미널 도착홈에서 출발하며 여수·광양코스를 이용할 수 있다. 코스는 보통 오전 8시에서 10시 사이에 출발해 저녁 8시 전에 출발지에 다시 도착한다.

 코스로는 매일노선과 주말노선, 방학기간 특별운행코스에 따라 세부 코스가 다양하게 준비돼 있으며, 버스에는 문화관광해설사가 동승해 코스에 대한 상세한 관광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남도한바퀴 이용권 소지자에게 관광지, 음식점, 숙박업소 이용료(일부제외)에 대해 5%에서 20%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달 12일부터 시작한 방학기간 특별운행코스는 탑승자로 하여금 남도의 맛, 섬, 산, 사찰, 체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코스다. 일반적으로 9시에 출발하며 홀수주 화요일부터 목요일에는 증도와 함평을 거치는 증도코스, 짝수주 화요일부터 목요일에는 영광과 무안을 거치는 백수코스가 운행되며, 매주 순천코스와 목포코스도 함께 운행된다.

 예매는 광주버스터미널과 목포터미널 매표소에서도 상시 예매가 가능하며, 잔여좌석에 한해 현장 탑승도 가능하다. 혹은 남도한바퀴 예매 전용 콜센터(062-360-8502)번이나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통해 예매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http://citytour.jeonnam.go.kr/index.php)에서 확인 가능하다.

 ▶광주 `시티투어버스’도 있다. 광주광역시관광협회에서 운영하는 도심순환형 투어버스로, 토·일요일 아침 8시부터 오후 7시25분까지 90분 간격으로 하루 6회 운행된다. 성인과 중고생은 3000원, 국가유공자와 초등학생 이하는 2000원이 소요된다. 운행코스는 광주 송정역에서 출발해 김대중컨벤션센터→버스터미널→중외공원→우치공원→5·18국립묘지→호수생태원→충장사→지산유원지→전통문화관(증심사)→양림동역사문화마을→문화전당→월드컵경기장을 거쳐 광주송정역으로 돌아오며, 구경을 원하는 코스에서 하차 후 다음 회차 시티투어버스를 탑승하고 이동하는 방식이다. 버스 출발 10분 전까지 도착하면 별도의 예약 없이 바로 탑승이 가능하며, 여행자 보험 및 입장료·체험비·식비 등은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광주광역시 관광협회(062-233-3399)에 문의하거나 광주광역시 문화관광포털(http://utour.gwangju.go.kr/index.do“S=S01)에서 볼 수 있다.

 ▶기차여행인 `내일로’와 `하나로’는 KTX형 기차와 지하철 등을 제외하고 전국에서 운행되는 모든 열차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철도 자유이용 패스’다. 기차를 이용해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둘 다 사용개시일 7일 전부터 티켓을 구입할 수 있다.

 `내일로’ 이용대상은 만 25세 이하다. 나이 제한이 있는 만큼 탑승 시 주민등록증과 같은 신분확인 서류를 소지해야 한다. 이용 가능 기간도 여름 기간과 겨울 기간에만 오픈된다. 올해는 5월30일부터 운행시작했으며 8월 30일까지 티켓 발권이 가능하다. ITX-청춘, ITX-새마을, 새마을, 누리로, 무궁화호, 통근열차의 자유석 및 입석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 이를 이용해 가난한 대학생들이 방학기간 배낭여행을 떠나는 경우가 많다.

 이용기간은 5일권(5만6500원)과 7일권(6만2700원)으로, 레츠코레일 홈페이지나 각 역내 창구에서 구입할 수 있다. 내일로 티켓을 온라인에서 구입 시 각 지역의 역에서 현장발권이 가능한데, 이때 역마다 제공하는 특별 제휴 할인이 각기 다르므로 본인이 원하는 혜택을 제공받기 위해서는 지역내 할인 정보를 꼼꼼히 살펴보는 게 좋다.

 이외에도 `내일로’ 이용자라면 적용되는 전국 각지 혜택이 제공되고 있다. 광주 송정역에서는 `내일로’ 이용자에게 남도한바퀴 버스 투어 티켓 비용을 30% 할인해주고 있다.

 내일로의 나이 제한이 억울한가? 만 18세 이상이라면 누구든 이용 가능한 `하나로 패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KTX류 열차와 ITX-청춘열차, 관광열차를 제외하고 모든 일반 열차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열차이용 2일 전에 역창구나 여행센터에서 열차 내 좌석 지정이 가능하다. 단, 좌석 매진 시 입석 또는 자유석으로 이용해야 한다. 이용가격은 6만2000원이며, 설과 추석 등 대수송 기간을 제외하고 연중 언제나 이용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http://rail-ro.com/new/main/index.php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양유진 기자 seoyj@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