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 회의서 2노조 지원·1노조 약화 방안 논의” 제기돼
서구청 “노조에 대한 주민 항의 해결 방안 모색한 회의일 뿐”

 광주 서구청 간부들이 직원들에게 최근 출범한 2노조 가입을 종용하는 등 1노조를 약화시키려 부동노동행위를 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25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하 전공노조) 서구지부에 따르면, 임우진 서구청장이 지난 19일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노조와의 갈등에 대한 해결 방안을 간부들이 논의해봐라’고 발언했다. 이에 이날 오후 5시 실과장단 회의가 열려 1노조를 약화시키는 방향을 논의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전대홍 지부장은 “몇몇 조합원들을 통해 확인한 결과 일부 과장들이 제2노조에 대한 가입을 권유하고 있다는 사실도 있다”고 덧붙였다.

 전공노 서구지부는 지난 20일 구청 게시판에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노동조합의 입장’을 올려 이와 같은 내용을 고발했다. 이에 따르면 “19일 (구청) 총무과장 주재 실과장단 회의에서 제2노조를 지원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다음날 일부 조합원 및 대의원이 `제2노조 관련, 일부 과장이 제1노조에 대해 비난하고 제2노조 가입을 종용하고 있다’고 제보했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이에 따라 전공노 서구지부는 총무국장과 면담을 갖고 “(집행부)간부들이 노조원들에게 탈퇴 혹은 제2노조 가입을 압박하는 건 명백하게 노조 활동에 대한 부당 개입”이며 “지속될 경우 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에 따라 조치할 것임”을 통보했다.

 이에 21일, 구청 총무과장이 내부게시판에 글을 오려 “19일 확대간부회의 당시 구청장이 노조 문제로 주민들까지 나서게 된 데 대해 해결방안을 논의하라고 당부, 당일 오후 5시 실과장단 회의를 소집한 것은 맞다”면서 “(당시 회의는) 지난 8일 주민대표들이 구청까지 찾아와 노조 문제로 기자회견을 하게 된 배경과, 그동안 법외노조(제1노조)와 합법노조(제2노조)의 요구사항을 설명하고 해결방안을 토론하는 자리였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전 지부장은 “다수 노조원들의 증언이 이어졌던 만큼, 간부들이 직간접적인 탈퇴 종용 및 제2노조 가입 압박 등의 부당노동행위를 한다면 공식 대응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8일 광주 서구지역 단체들이 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조가 구청장을 상대로 권한 밖의 퇴진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전공노 서구지부는 성과급 배분 등과 관련 서구청장과 갈등을 빚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제2노조인 `광주광역시 서구 공무원노동조합(광서공노)’은 지난 8월 “전공노 서구지부에 공무원다운 노조를 기대할 수 없다”며 주무관(6급) 64명이 노동청으로부터 설립 신고서를 받아 출범했다. 전공노 산하인 1노조는 정부가 설립 신고를 받아주지 않아 법외노조로 남아 있다. 

양유진 기자 seoyj@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