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기 이사회 5개월째 파행…
김창훈 개방이사 ‘쓴소리’
“반값등록금 등 선제조치 취해야”
vs“이사회 본분부터”

▲ 조선대 민주동우회가 지난달 10일부터 법인 이사회 사무실을 점거하고 `공익형 이사제’ 시행을 촉구하고 있다.<조선대 민주동우회 제공>
조선대 법인이 제3기 이사회를 5개월 째 구성하지 못하고 파행을 계속하고 있는 가운데, 김창훈 제2기 개방이사가 구성원들이 주장하고 있는 ‘공익형 이사제’에 대해 “구성원들 기득권부터 내려놓자”며 쓴소리를 제기했다.

그러자 공익이사 쟁취를 주장하며 농성 중인 조선대 구성원들은 “재정적자인 조선대의 살림살이에 대해 이사들부터 책임을 져야 한다”며 “반값등록금 등은 공익형 이사회를 추진하면서 고려될 사항이지 그것부터 하자는 건 순서가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김 이사는 5일 조선대 내부 통신망에 게시한 글을 통해 “현재 구성원들이 요구하고 있는 공익이사제 도입은 도장만 찍고 회의비나 받아가던 관선이사와 차이가 없고 구성원 배만 채우려는 이율배반적 행태다”며 “조선대를 공영화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기득권 포기가 선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김 이사는 “등록금 대비 80% 가까이를 인건비가 차지하는 재정적자가 확대되면서 명색이 민립대학인 조선대 학생의 장학금 지급률은 호남지역 대학 꼴찌 수준이다”며 “구성원들이 30년 동안 누적해 온 기득권을 양보하지 않는 한 앞으로 급여삭감, 구조조정 등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구성원들의 급여 20~30% 가량 삭감해 반값등록금으로 전환해도 조선대 교수들은 지역의 타 대학 교수들의 평균 급여보다 높다”며 “문재인정부의 사립대 공영화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이 같은 선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100만 원도 못받은 비정규직교수를 정규직화 하는데 대자협(대학자치운영협의회)이 그동안의 잘못을 반성하고 확대 혁신하겠다는 선제조치가 필요하다”며 “사립대 공영화를 문재인 정부가 초기에 이룩하기 위해서는 전 구성원들에게 기득권을 버려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이사는 “일부 교수가 임시이사 체제로 가서 정관을 개정한 뒤 총장 등을 공익이사로 선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견제, 감시기구에 집행부 수장을 앉히는 꼴”이라며 “공익이라는 가면을 쓴 사익이사가 정확한 표현”이라고도 비판했다.

이에 대해 조선대 민주동우회 관계자는 “구성원들도 당연히 반값등록금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동의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사회 구성 파행의 원인인 구 경영진 세력을 몰아내고 공영형으로 간 뒤에 해결될 수 있고 해결해야 하는 사안이다. 순서가 바뀌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동우회 측은 “총장이나 총동창회장 등으로 차기 이사를 구성하자는 제안은 잠정적으로 합의된 것일 뿐”이라면서 “김상곤 장관이 사립대 공영화에 찬성하는 입장인 만큼 앞으로 세부적인 논의를 거쳐 계획을 수립해 가야한다”고 덧붙였다.

조선대 민주동우회와 대자협 등 구성원들은 “차기 이사회를 구성하지 못한 이유는 갖은 전횡을 일삼다 퇴출된 구 경영진 세력이 다시 정이사로 복귀했기 때문”이라며 “해방 뒤 도민들의 성금을 모아 설립됐던 민립대학의 정신을 살려 공익 이사들로 제3기 이사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조선대 법인 제2기 이사회 임기는 지난 2월25일 만료됐으나 이사회와 대학 구성원들의 대학 운영권 다툼으로 현재까지 3기 이사회를 구성하지 못하고 있다.

조선대 민주동우회는 지난 5월부터 법인 이사회 사무실을 점거하고 ‘공익형 이사제’ 시행을 촉구하고 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