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주 혁신도시내 농어촌공사 신사옥 조감도.
-“이상무 사장 혁신도시 이주 가족 동반·농촌주택 거주”
오는 9월,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인 나주 빛가람도시로 본사 이전을 앞두고 있는 한국농어촌공사 이상무 사장이 가족을 동반해 이주하고, 농촌형주택을 사택으로 활용해 현지에서 거주하기로 해 주목을 끌고 있다.

26일 농어촌공사는 “본사 이전시 사장 숙소를 아파트가 아닌 농어촌주택 표준설계도를 활용한 농촌형 주택으로 마련하고굚 단독부임이 아닌 가족과 함께 혁신도시 인근으로 이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어촌공사 관계자는 “토지구입비와 건축비를 합해 3억9600만 원을 들여 나주혁신도시에서 10여km 떨어진 화순군 능주면에 대지 601㎡, 연면적 114.72㎡(35평)규모의 사장 사택을 건축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농어촌공사의 특성을 감안하여, 아파트가 아닌 농촌마을에 거주함으로써 지역주민과 소통하고 이전대상 공기업 사장이 직접 가족을 동반하여 실질적으로 이주하는 모범사례를 보여준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당초엔 광주시내의 아파트나 나주의 농가주택 구입도 검토했으나 마땅한 매물이 없을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정서도 고려하여 직원사택이 밀집해 있는 지역을 벗어난 곳에 부지를 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신축중인 사택에 농어촌주택 표준설계도를 활용함으로써 공사가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농촌형 주택보급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농어촌주택표준설계도는 농어촌주택 설계를 위한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설계도서를 미리 작성하여 국민들의 취향에 따라 이를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장관이 공고한 설계도서를 말한다.

농어촌공사가 농어촌 주거특성을 반영한 농어촌주택의 합리적 기준을 마련하고 농어촌의 주거수준 향상 및 농어촌 경관의 보전 개선에 기여하는 한편 건축설계비 절감은 물론이고 건축허가(신고)절차 간소화를 위해 1994년부터 보급하고 있다.

한편 농어촌공사 사장 사택과 관련해 사정기관에서는 아파트가 아닌 주택을 신축하는 것에 대한 적정성과 방만경영의 소지가 없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채정희 기자 good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