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스캔으로 맞춤형 깔창 제조·판매
높은 가격·낮은 수요 극복 과제…특화된 품질로 승부

▲ 미국 `SOLS’가 `3D 프린터’를 이용해 제작하는 맞춤형 깔창.<출처=http://www.sols.com>

 ▲개요 및 특징

 국내에도 3D 프린터가 대중화되고 있다. 이미 100만 원대 이하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고, 소비자 맞춤 모듈형 3D 프린터와 사용자들을 교육하는 회사까지 등장했다. 캐논, HP, 신도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도 3D 프린터 사업에 진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제 이 시장도 기업들의 치열한 전쟁을 예고하고 있다.

 다양한 3D 프린터는 물론이고 3D 프린터를 이용해 제작한 제품들까지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3D 푸드 프린터’와 3D 프린터로 만든 ‘스마트 깁스’가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최근 미국 뉴욕에 있는 신생 벤처기업 ‘SOLS’은 3D 프린터를 활용한 신개념 서비스를 출시해 많은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다름 아닌 ‘신발 깔창’을 3D 프린터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이 회사는 개인의 발바닥 모양에 최적화된 맞춤형 깔창을 만들어주는 서비스를 통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주고객

 국내에서도 맞춤형 깔창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런 맞춤형 깔창을 찾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맞춤형 깔창은 발의 피로를 혁신적으로 개선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사업성 분석

 맞춤형 깔창 제조는 지금까지 기업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져 왔다. 왜냐하면 개인들이 맞춤형 깔창을 제조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 3D 프린터라는 새로운 제조 기계가 우리에게 보급되고 있다. 이 3D 프린터는 일반 개인들도 제품을 제조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맞춤형 깔창은 3D 프린터를 통해 충분히 훌륭한 품질로 제조가 가능하다. 또한 고객의 발바닥 모형을 그대로 스캔할 수 있는 기술로 쉽게 도입이 가능하다. 고객 맞춤형 깔창은 일반 깔창에 비해 작게는 3배에서 많게는 30배까지 비싸다. 물론 맞춤형 깔창을 구매하는 고객이 아직까지 그리 많지 않다는 게 문제이지만 설득력 있는 가격과 품질이 확실하다면 국내에서 충분히 성공 가능성이 있는 사업이다. 스포츠 과학 연구자들과 의료진들의 검증까지 거쳐 기능성 깔창으로 ‘포지셔닝’ 한다면 앞으로 많은 고객들이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종합의견

 고객의 발을 스캔해 맞춤형 깔창을 만들어주는 사업은 국내에서도 충분히 가능한 모델이다. 3D 스캐닝 기술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고, 소상공인들도 충분히 3D 프린터 교육만 받으면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3D 프린터를 활용해 깔창이 아닌 다른 제품들까지도 제조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창업은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해외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깔창을 제조해서 판매하는 업체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는 점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깔창 제조는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수 있는 신시장 창출이 기대되는 사업이다.

문의:062-954-2084. 홈페이지:www.semas.or.kr.

박정은<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광주서부센터>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